추경 165억 원 투입,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추가 지원

  • 김진모 기자
  • 발행 2025-06-22 00:58

추경 165억 원 투입,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추가 지원

- 5. 22.~6. 9. 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 대상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공모

- 6월 말, 인공지능-영상 및 인공지능 콘텐츠 실증 제작 등, 총 54개 선정·제작비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유현석 원장 직무대행, 이하 콘진원)과 함께 2025년 1차 추경으로 편성된 165억 원을 투입하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과 창작자를 육성한다. 이를 위해 5월 22일(목)부터 6월 9일(월)까지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대학(산학협력단), 공공기관(박물관, 미술관 등) 등을 추가로 공모한다.



오늘날 인공지능 기술로 만들어지는 영화, 게임, 음악, 웹툰, 애니메이션 등의 ‘인공지능 콘텐츠’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영상 보정, 웹툰 배경 작업, 번역 등 일부 작업에서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방식부터, 기획, 시나리오 작성, 음성‧음악‧영상 제작 등 콘텐츠 제작 과정 전체에서 100%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까지 인공지능은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콘텐츠 제작 시장 내 세계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 전망(Market. us, 2024): ’23년 116억 달러(약 16조 원) → ’25년 200억 달러(약 28조 원) → ’33년 1,753억 달러(약 244조 원)



케이-콘텐츠 기업의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수요에 대응, 추경 165억 원 투입



문체부와 콘진원은 인공지능 시대에서 케이-콘텐츠 산업의 세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2025년 3월부터 5월까지 본예산 80억 원으로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공모했으며, 그 결과 17개 과제를 선정하는 데 315개 과제가 지원하는 등 기업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영상, 웹툰, 음악, 게임 등에 적용해 ▴제작비 절감을 통한 생산 혁신 및 창작 영역 확장, ▴디지털 인간(휴먼) 기술을 활용한 가상(버추얼) 아이돌 제작, 젊어 보이게 하는 ‘디에이징’ 등 새로운 콘텐츠 영역 확장, ▴인공지능 기술만으로 제작한 영화의 유통·배급 등을 통한 새로운 영화 시장 개척 등 인공지능 기술로 케이-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는 과제들이 다양하게 선정됐다.




이에 문체부는 케이-콘텐츠 기업과 창작자의 높은 수요를 반영해 165억 원을 추가로 확보해 ‘인공지능 영상 제작’ 18편, ‘인공지능 콘텐츠 실증 제작’ 36편 등 총 54개 과제(프로젝트)를 선정해 적극 지원한다.



인공지능 콘텐츠 실증 제작 선도형 10개, 진입형 18개, 협력형 8개 선정, 과제당 2억 원~7억 원 지원



2025년 본예산 사업의 추가 공모로 추진하는 ‘인공지능 콘텐츠 실증 제작 지원 사업’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음악, 웹툰,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신기술 융합형 콘텐츠 제작, 플랫폼과 서비스 상용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모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인공지능 콘텐츠 기업을 육성하는 ‘선도형’,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초기 단계의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진입형’,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간 전략적 협업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콘텐츠 신생기업(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협력형’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총 36개 과제를 선정, 과제당 2억 원부터 7억 원까지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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