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觀光/旅行CONTENTS] THE VIEW FROM THE SKY(2)가평 자라섬 & 경춘선

  • 정상훈 기자
  • 발행 2021-11-15 22:09
-주제- 강과 다리(2)



자라섬은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에 있는 북한강의 섬이다.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등이 개최되는 등 관광지로 유명하다. 남이섬의 1.5배 크기다.


이 섬을 마주하고 있는 두 개의 크고 작은 산봉우리가 자라 형상을 하고있다. 이 자라가 바라보는 섬이라는 의미에서 자라섬이 되었다. 이런 이름이 생기기 전 '중국섬'이라고 불렸다는데, 해방 후 중국인들이 섬에서 수박과 참외 농사를 지었기 때문이라 전해진다. 자라의 목이 이어진 형태에서 유래하여 자라섬으로 명명되었다.


경춘선(京春線)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중앙선 망우역과 강원도 춘천시 춘천역을 잇는 한국철도공사의 간선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전철 경춘선과 ITX-청춘 열차가 주로 운행하며, 복선 전철화 이전에는 무궁화호 열차가 운행하기도 하였다.


1939년 7월 25일 ‘경춘철도(京春鐵道)’에 의해서 사설철도로 개통되어 당시 성동역, 고상전역, 월곡역, 광운대역, 신공덕역, 화랑대역, 갈매역, 퇴계원역, 사릉역, 금곡역, 평내역, 마석역, 대성리역, 청평역, 상천역, 상색역, 가평역, 서천역, 백양리역, 강촌역, 의암역, 김유정역, 남춘천역, 춘천역까지 24개역이 영업을 개시하였다. 1946년 5월 17일 경춘철도주식회사 국유화와 함께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게 되었고, 간선철도로 편입되었으며, 2010년 12월 21일 복선전철 개통과 함께 수도권 전철로 편입되어 현재는 수도권 전철 경춘선, ITX-청춘이 운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아웃라인뉴스신문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